정보마당

제목[대구언어치료 동대구아동발달센터]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실행기능2020-06-06 08:03:42
작성자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실행기능
[동대구언어치료연구소/아동발달센터]


단순언어장애(SLI: Specific language impairment)는 언어발달에만 문제를 나타내며, 인지기능, 청력 손실, 신경학적 손상 등과 같은 측면에는 장애가 없는 아동을 말합니다. 그러나 단순언어장애에 대한 이러한 정의에 대하여 숙고해 보아야 할 점은 “기존의 평가 도구들이 언어 능력의 기저를 이루는 모든 능력을 제대로 평가하고 있는 가?”에 있습니다. 만일, 새로운 평가도구들이 개발되어 매우 다양한 각도에서 포괄적인 진단평가가 이루어진다면, 경우에 따라서는 용어의 정의부터 재고해 보아야 할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실행기능이란 무엇인가요?

현재, 실행기능(EF: executive function) 문제가 여러 발달장애(예를 들면, 자폐증/주의집중 및 과잉행동장애: ADHD)의 특징이라는 근거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습니다. 실행 기능(EF)이란 목표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데 필요로 하는 인지, 정서, 행동 기능들을 안내하고 방향을 설정하고 조절하는 과정을 말하며, 고-수준의 목표지향적 행동, 포괄적 전략계획, 사고 및 행동의 유연성(전환), 부적절한 반응의 억제, 새로운 반응의 생성(유창성), 동시 기억 및 처리(작업기억) 등을 포함합니다. 즉, 생각과 행위를 통제하고 조정하는 과정들을 의미합니다.



mb-file.php?path=2020%2F06%2F06%2FF93_%5B%EB%8C%80%EA%B5%AC%EC%96%B8%EC%96%B4%EC%B9%98%EB%A3%8C%20%EB%8F%99%EB%8C%80%EA%B5%AC%EC%95%84%EB%8F%99%EB%B0%9C%EB%8B%AC%EC%84%BC%ED%84%B0%5D%20%EB%8B%A8%EC%88%9C%EC%96%B8%EC%96%B4%EC%9E%A5%EC%95%A0%EC%95%84%EB%8F%99%EC%9D%98%20%EC%8B%A4%ED%96%89%EA%B8%B0%EB%8A%A5.jpg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실행기능 문제


단순언어장애(SLI)는 일종의 발달장애이며, 어떤 명백한 원인이 없이 발생하는 언어발달장애를 말합니다. 평균적인 지능을 가지고 있지만, 지적 전환(mental rotation), 숫자 기술(number skills), 운동 기술(motor skills)을 포함하는 비언어적 과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데, 이것은 SLI 아동이 전적으로 언어문제만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사실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Henry 등(2012)은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실행기능을 연구한 결과, 단순언어장애 아동들이 실행 기능 과제에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으며,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2/3가량이 적어도 3가지 이상의 실행 기능에 문제가 있다고 보고하였습니다. 이러한 연구들은 SLI가 언어에서의 문제 뿐 아니라, 좀 더 넓은 범위로 인지 기능을 확대하여 검사 하여보았을 때 인지기능에도 문제를 나타낼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mb-file.php?path=2020%2F04%2F28%2FF46_%5B%EB%8C%80%EA%B5%AC%EC%96%B8%EC%96%B4%EC%B9%98%EB%A3%8C%5D%20%EB%8F%99%EB%8C%80%EA%B5%AC%EC%95%84%EB%8F%99%EB%B0%9C%EB%8B%AC%EC%84%BC%ED%84%B0%20%EB%A1%9C%EA%B3%A0.jpg




 

#대구# 언어치료# 대구언어치료# 언어치료센터# 대구언어치료센터# 단순언어장애# 실행기능#
Copyright DONG-DAEGU KIDS DEVELOPMENT CENTER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