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심리치료

놀이치료란 세밀하게 구조화된 놀이 활동을 통하여 아이의 문제를 진단하고 아이의 인지사고력, 언어능력, 사회성 향상과 더불어 심리․정서 발달을 도모하는 전문성을 요하는 심리치료 기법의 한 형태입니다. 아이들이 보고, 듣고, 느낀 것들은 아이의 내면에 무의식으로 자리 잡아 아이의 일생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프로이드 및 융과 같은 정신분석학자들은 우리가 느끼고 경험하는 의식 세계와 내면에 잠재되어 있는 무의식세계가 서로 부조화 할 때 심리적 갈등과 알력이 시작된다고 하였습니다. 특히, 놀이치료는 이성적 판단과 자기표현이 부족한 3세부터 12세 정도의 아이들에게 적합한 심리치료 활동입니다. 이성을 갖춘 청소년이나 성인의 경우는 대화나 상담을 통하여 자신의 내면에 자리 잡은 비합리적 신념을 발견하고 보다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유도할 수 있지만, 이해력과 자기표현이 부족한 아이에게는 대화나 상담과 같은 기법이 효과적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놀이치료는 아이들이 느끼고 경함한 것들을 놀이로 표현하도록 지도함으로써 아이가 안고 있는 심리적 문제를 진단하고 평가하는 것과 더불어, 놀이를 통해서 아이는 타인을 수용하고 올바른 인성과 가치관을 형성해가며 사회성 향상과 함께 심리․정서적 발달을 도모하는 심리치료 기법입니다.

  • 치료대상

    자신감이 없고 수줍음이 많은 아이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아이
    주의가 산만하고 집중이 잘 안되는 아이
    충동적인 아이
    말을 듣지 않고 공격적인 아이
    신경질을 부리고 짜증이 많은 아이
    엄마와 떨어지는데 어려움을 보이는 아이
    자기표현을 잘 못하는 아이
    또래관계에서 따돌림을 당하는 아이
    학교에 가기 싫어하거나 거부하는 아이
    유치원이나 학교에서 적응 못하는 아이
    손가락 빨기, 손톱 물어뜯기, 눈 깜빡이기를 보이는 아이
    야뇨, 유분증이 있는 아
    밤마다 악몽에 시달리는 아
    고집이 지나치게 센 아이
    남의 돈이나 물건을 가져가는 아이
    형제 갈등이 심한 아이
    학습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이
    전반적인 발달이 늦은 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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